톱 1733 화엄경 약찬 게 영험 업데이트 45 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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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찬게’ 보며 화엄세계에 빠져봅시다 – 불교신문

이번 강의의 주제인 ‘약찬게’는 80권본의 핵심을 정리한 것으로, 원래 명칭은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이다. 80권본에 등장하는 신들이나 품 등이 정리돼 있는데, 한 구절에 7자씩 110개 시구를 이루며 모두 770자이다. 이름처럼 용수보살이 지었다고 하지만, 학계에서는 후대에 다른 이가 저술했다는 가탁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지난해 <화엄경> ‘법성게’를 강의한데 이어 ‘약찬게’ 강의도 맡게 된 해주스님은 매월 둘째주 금요일 오후1시부터 3시간에 걸쳐 특강을 진행한다. 강의 첫날인 지난 13일 동학사를 찾아갔다. 육화료에는 동학사승가대학 졸업생은 물론 전국에서 강의를 듣기 위해 찾아온 80 여명의 비구니 스님들의 열기가 가득 했다.

동국대 교수 해주스님은 “신중신앙에 있어 중요한 화엄성중의 명호가 등장하는 ‘약찬게’는 오랜 세월동안 전국 사찰에서 독송되면서 오늘까지 화엄신앙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미 수지독송하고 있는 ‘약찬게’의 의미를 되짚어보면서 여러 스님들이 화엄세계에 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16 thg 4, 2012 — 공주 동학사승가대학(학장 법성스님)이 비구니 스님들을 위한 특별한 법석을 마련했다. 동국대 교수 해주스님을 초청해 2년간 <화엄경> ‘약찬게’ 특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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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찬게’ 보며 화엄세계에 빠져봅시다

해주스님, 동학사승가대학서 2년간 강의

강의를 듣고 있는 스님들.

공주 동학사승가대학(학장 법성스님)이 비구니 스님들을 위한 특별한 법석을 마련했다. 동국대 교수 해주스님을 초청해 2년간 ‘약찬게’ 특강을 개최한 것이다.

지난해 <화엄경> ‘법성게’를 강의한데 이어 ‘약찬게’ 강의도 맡게 된 해주스님은 매월 둘째주 금요일 오후1시부터 3시간에 걸쳐 특강을 진행한다. 강의 첫날인 지난 13일 동학사를 찾아갔다. 육화료에는 동학사승가대학 졸업생은 물론 전국에서 강의를 듣기 위해 찾아온 80 여명의 비구니 스님들의 열기가 가득 했다.

강단에 선 해주스님은 ‘약찬게’에 대한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화엄경>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시작했다. <화엄경> 한역본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유통된 삼부는 80권본, 60권본, 40권본이다. 60권본의 핵심은 의상스님의 ‘법성게’에, 40권본은 ‘보현행원품’에 각각 담겨 있다.

이번 강의의 주제인 ‘약찬게’는 80권본의 핵심을 정리한 것으로, 원래 명칭은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이다. 80권본에 등장하는 신들이나 품 등이 정리돼 있는데, 한 구절에 7자씩 110개 시구를 이루며 모두 770자이다. 이름처럼 용수보살이 지었다고 하지만, 학계에서는 후대에 다른 이가 저술했다는 가탁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가탁설에도 ‘약찬게’는 80권본 <화엄경>의 방대한 내용을 축약해 담고 있어 여전히 전국 사찰에서 독송된다. 매달 초하루면 곳곳에서 화엄신중기도가 행해지는데, 신중단에 모셔진 104위 화엄성중을 비롯해 <화엄경>에 출현하는 화엄성중의 명호가 다 등장하는 ‘약찬게’ 독송을 빼놓지 않는다.

특히 ‘약찬게’를 믿고 수지하면 정각을 이루고, 명호를 부르기만 해도 가피를 입는다고 해 오늘날까지 화엄신앙이 이어지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동국대 교수 해주스님은 “신중신앙에 있어 중요한 화엄성중의 명호가 등장하는 ‘약찬게’는 오랜 세월동안 전국 사찰에서 독송되면서 오늘까지 화엄신앙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미 수지독송하고 있는 ‘약찬게’의 의미를 되짚어보면서 여러 스님들이 화엄세계에 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동학사 주지 견성스님은 “지난 한해 동안 해주스님을 모시고 법성게 강의를 진행했는데 참가한 스님들의 반응이 좋아 ‘약찬게’ 강의를 준비했다”며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많은 스님들이 참석해 탁마하면서 화엄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강의에는 80 여명의 스님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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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g 4, 2010 — <화엄경>은 모두 80권 39품 10만 게송 240만자로 그 양이 방대하다. 이를 용수보살이 770자 110구로 요약 정리한 게송이 <약찬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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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cription Website: 3 thg 4, 2010 — <화엄경>은 모두 80권 39품 10만 게송 240만자로 그 양이 방대하다. 이를 용수보살이 770자 110구로 요약 정리한 게송이 <약찬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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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우학스님 생활법문 (신중기도때 왜 화엄경약찬게를 외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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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하고 기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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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불교 소원성취기도 화엄경약찬게 『옴 사바하 2』

기도에 임하시는 분은 먼저 자기헌신과 삶의 대한 경건한 마음자세를 갖출 때 기도의 성취가 빨라진다, 요행의 방편이나 이루어질까 하는 의아심을 가지고 임하면 이기도는 이루어지기 어렵고 고달픔을 안고 살아갈 것이다. 불자들의 기도가 이루어지지 않는것은 많은 경전과 다라니를 외울지라도 마음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뜻한바를 이루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모쪼록 뒤돌아보고 참회하고 본성을 깨쳐 모두다 뜻한바를 이루길 기원합니다.

화엄경약찬게를 기도하시는 분들은 (약찬게)를 무작정 독송하기 보다는 약찬게에 담긴 뜻을 새기며 한 음절 한 음절의 뜻을 알고 기도하는 것이 기도의 가피가 빨라질것이다. 즉 염불이란 부처님을 생각하는 마음이다. 부처님을 생각하고 선지식의 지혜를 배울수 있는 기도가 되어야지 뜻한바를 이루기 쉽다.

(화엄경약찬게)는 80권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요약해서 기도에 임하기란 매우 힘든일이다. (약찬게)는 그 내용이 매우 조직적이고 염송기도에 적합하게 구성 되어져 있어 한번 독송하면 화엄경 1편을 읽는 것과 다름없다.

22 thg 7, 2019 — 화엄경의 내용은 선재동자가 53선지식을 찾아 다니면서 법문을 듣고 깨달아가는 과정이다. ​. 화엄경약찬게를 기도하시는 분들은 (약찬게)를 무작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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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21독, 영인스님 독송 / 불경(佛經) 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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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불교 소원성취기도 화엄경약찬게 『옴 사바하 2』

화엄경의 내용은 선재동자가 53선지식을 찾아 다니면서 법문을 듣고 깨달아가는 과정이다.

화엄경약찬게를 기도하시는 분들은 (약찬게)를 무작정 독송하기 보다는 약찬게에 담긴 뜻을 새기며 한 음절 한 음절의 뜻을 알고 기도하는 것이 기도의 가피가 빨라질것이다. 즉 염불이란 부처님을 생각하는 마음이다. 부처님을 생각하고 선지식의 지혜를 배울수 있는 기도가 되어야지 뜻한바를 이루기 쉽다.

(화엄경약찬게)는 80권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요약해서 기도에 임하기란 매우 힘든일이다. (약찬게)는 그 내용이 매우 조직적이고 염송기도에 적합하게 구성 되어져 있어 한번 독송하면 화엄경 1편을 읽는 것과 다름없다.

기도에 임하시는 분은 먼저 자기헌신과 삶의 대한 경건한 마음자세를 갖출 때 기도의 성취가 빨라진다, 요행의 방편이나 이루어질까 하는 의아심을 가지고 임하면 이기도는 이루어지기 어렵고 고달픔을 안고 살아갈 것이다. 불자들의 기도가 이루어지지 않는것은 많은 경전과 다라니를 외울지라도 마음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뜻한바를 이루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모쪼록 뒤돌아보고 참회하고 본성을 깨쳐 모두다 뜻한바를 이루길 기원합니다.

앞 글에 이어서 글을 게재하겠습니다.

보현문수대보살 [普賢文殊大菩薩]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법혜 보살과 공덕림 보살과 금강당 보살과 금강장 보살과 금강혜 보살과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광염당 보살과 수미당 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 한량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과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선재동자의 선지식들 중 제일인 문수사리 보살과

덕운 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덕운비구와 해운비구, 선주비구와 미가장자와 해탈장자와 해당 비구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휴사청신녀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

선견 자재주동자 구족우바 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 구족 청신사와 명지거사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왕과 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 향파는 우바라장자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비실지라 거사와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대천신과 안주 우두머리 지신(地神), 바산바연 우두머리 밤의 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덕정광 우두머리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관찰하는 중생구제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신과 우두머리 고요한 소리바다 밤의 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일체 중생 수호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과 나무의 꽃 피워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큰 원 정진력으로 중생건지는 묘덕(妙德)이 원만한 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마야부인과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와 중예각동자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니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39품이나 되네.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星諦]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불품>나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그리고 <승수미산정품>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십산상해품>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과 <입법계품>의 이와 같은 품으로 이뤄졌으니 이 모든 품은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십만 게송경을 이루고 삼십구품 원만한 가르침이다.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이 경(經)을 믿고 받아서 지니고 다니며 읽고 외우면 초발심때 문득 바른 깨달음을 얻나니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이와 같은 국토의 바다에 편히 앉게 됐을때, 이를 일러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하네.

돈이 따르는 특별한 만트라

OM-LAKSHMI-VIGAN-SHRI-KAMALA DHARIGAN-Svaha

옴 락스미 비간 스리 카말라 다리간 스바하

이주문은 비밀스럽고 특별한 주문이므로 기도의 격식에 맞추어 행하면

특별한 성취가 따르게 됩니다.

부산불교 소원성취 옴사바하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분들 감사합니다

불교를 사랑하시는 모든분드롸 같이 공부하고 기도할수 있는

블로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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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46회 6. 장사를 잘 되게 하는 기도

14 thg 3, 2014 — 물론 지금 하고 있는 **경 다라니경 다 좋죠. 그러나 어디다 초점을 잘 맞추어서 다라니도 좋고, 제가 보기에는 아니면, 요새는 제가 화엄경 약찬게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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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tle Website: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46회 6. 장사를 잘 되게 하는 기도
  • Description Website: 14 thg 3, 2014 — 물론 지금 하고 있는 **경 다라니경 다 좋죠. 그러나 어디다 초점을 잘 맞추어서 다라니도 좋고, 제가 보기에는 아니면, 요새는 제가 화엄경 약찬게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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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영인스님 독송 / 불경(佛經) 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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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풀이 – YES24

매우 간략하게 압축되어 있는 이 약찬게를 그냥 읽으면 참으로 어렵고 무슨 내용인지를 알 수가 없다. 그러나 화엄경의 핵심 가르침과 중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내어주고 있는 이 책을 본 다음에 게송을 읽으면 약찬게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화엄경의 내용까지 꿰뚫어 환희심이 샘솟고 대화엄의 세계에서 노닐 수 있게 된다. 특히 선재동자의 53선지식 친견 부분을 읽다 보면 신이 난다. ‘나’도 선재동자처럼 구도자가 된 듯하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대방광불화엄경’이라는 제목 속에 깃든 의미와 39종류의 화엄신중들이 『화엄경』 첫머리에 등장하게 된 이유, 선재동자가 친견한 53선지식들의 성격은 어떠하며 시대를 초월한 진정한 선지식은 어떤 분인가? 왜 선재동자가 53선지식 중 30선지식을 친견할 때까지는 남쪽으로 남쪽으로 향하였는데, 그 이후의 선지식을 친견할 때는 남쪽이라는 방향을 버린 까닭이 무엇인가? 등 화엄경 속의 여러 가지 의문들을 풀어내고 있다.

「화엄경약찬게」는 이 3종류의 『화엄경』 중에서 실차난타가 번역한 80권본 『화엄경』의 골수만을 골라 용수보살이 간략히 줄여 놓은 게송이다. 80권본의 총 한문 글자 수는 58만 7261자인데, 이 방대한 『화엄경』 전체를 읽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756자 108행으로 내용을 압축시켜 약찬게를 만든 것이라 한다.

17 thg 6, 2020 — 불교신행연구원 김현준 원장이 불자들이 널리 독송하고 있는 「화엄경 약찬게」를 알기 쉽게 풀어 쓴 책이다. 2019년 8월부터 2020년 4월까지 9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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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tle Website: 화엄경 약찬게 풀이 – YES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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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호스님|83.한편으로 설명하는 \”화엄경약찬게\”-행불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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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풀이

출판사 리뷰

효림출판사에서는 불교신행연구원 김현준 원장이 불자들이 널리 독송하고 있는 「화엄경 약찬게」를 알기 쉽게 풀어 쓴 『화엄경 약찬게 풀이』를 출간하였다.

이 책은 2019년 8월부터 2020년 4월까지 9개월 동안 월간 「법공양」에 연재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던 글들을 한데 모아 한 권으로 새롭게 엮은 것이다.

『화엄경』은 불교 최고의 경전이다. 부처님께서 대오大悟를 하신 다음, 그 깨달음의 경지와 함께 깨달음의 진리를 설하는 법회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한 경전으로, 60권본?80권본?40권본의 3종이 있다.

「화엄경약찬게」는 이 3종류의 『화엄경』 중에서 실차난타가 번역한 80권본 『화엄경』의 골수만을 골라 용수보살이 간략히 줄여 놓은 게송이다. 80권본의 총 한문 글자 수는 58만 7261자인데, 이 방대한 『화엄경』 전체를 읽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756자 108행으로 내용을 압축시켜 약찬게를 만든 것이라 한다.

이 약찬게를 읽고 공부하다 보면 『화엄경』의 내용을 차츰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마침내는 경 전체를 한눈에 본 것과 같은 효과를 지닐 수 있게 된다고 하여, 예부터 이 약찬게를 널리 독송하고 사경하면서 기도하고 수행하였다.

「화엄경약찬게」의 108행 속에는 삼신불三身佛에 대한 귀의로부터 시작하여 문수?보현?관음?미륵 등의 보살들, 이 세상을 지키는 집금강신 등 39위의 화엄신중들, 선재동자가 만난 53선지식의 이름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80권본 『화엄경』 39품의 제목 하나하나를 열거하고 있다.

특히 선재동자가 만난 선지식 중에는 보살을 비롯하여 거사?여인?동남동녀, 밤의 신들과 지극히 포악한 사람, 창녀?이교도들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매우 간략하게 압축되어 있는 이 약찬게를 그냥 읽으면 참으로 어렵고 무슨 내용인지를 알 수가 없다. 그러나 화엄경의 핵심 가르침과 중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내어주고 있는 이 책을 본 다음에 게송을 읽으면 약찬게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화엄경의 내용까지 꿰뚫어 환희심이 샘솟고 대화엄의 세계에서 노닐 수 있게 된다. 특히 선재동자의 53선지식 친견 부분을 읽다 보면 신이 난다. ‘나’도 선재동자처럼 구도자가 된 듯하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대방광불화엄경’이라는 제목 속에 깃든 의미와 39종류의 화엄신중들이 『화엄경』 첫머리에 등장하게 된 이유, 선재동자가 친견한 53선지식들의 성격은 어떠하며 시대를 초월한 진정한 선지식은 어떤 분인가? 왜 선재동자가 53선지식 중 30선지식을 친견할 때까지는 남쪽으로 남쪽으로 향하였는데, 그 이후의 선지식을 친견할 때는 남쪽이라는 방향을 버린 까닭이 무엇인가? 등 화엄경 속의 여러 가지 의문들을 풀어내고 있다.

또한 화엄경 수행 52단계의 내용, 53선지식이 선재동자에게 베푼 가르침, 80권 화엄경 39품의 가르침들을 일러주고 있으며, 중요한 게송과 내용들을 쉽게 풀이해 놓았다.

아울러 이 「화엄경약찬게」를 독송하고 사경하면 크나큰 성취를 안겨준다고 하였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원의 성취를 위해 독송하고 사경하면 매우 좋다고 전해진다.

?흔들림 없는 믿음을 얻고 크게 향상하고자 할 때

?중생을 성숙시키고 스스로도 해탈하기를 원할 때

?호법신장의 도움으로 병환과 갖가지 괴로움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

?업장을 녹이고 현실 속의 소원들을 이루고자 할 때

?평화로움과 복되고 안정된 삶을 원할 때

?경제적인 풍요와 좋은 환경을 얻고자 할 때

?대학입시?취업 등과 높은 자리로 승진되기를 바랄 때

?신통?지혜?공덕?복덕?자비 등을 빨리 이루고자 할 때

?몸과 말과 뜻이 늘 청정한 삶을 살고자 할 때

?세세생생 선지식을 만나 불법을 잘 배우고자 할 때

?법문을 잘 통달하고 참다운 법공양을 하고자 할 때

?보살도를 잘 닦아 빨리 무상보리를 이루고자 할 때

이 밖에도 「화엄경약찬게」의 영험은 한량이 없다.

부디 이 책을 통하여 약찬게 속에 깃든 뜻을 잘 살피고 『화엄경』의 가르침을 보다 가까이하여, 대화엄법계의 무량 복덕을 누릴 수 있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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