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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왕!! 고객세그먼트 및 비지니스 모델 – 네이버 블로그

브랜디 멜빌은 미국, 유럽에 이어 최근 중국에서도 10대(13~19세)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대충 찍어 올린 듯한 인스타그램 사진 한 장에 ‘좋아요’가 무려 5만개씩 달린다. 팔로워 수만 456만에 달한다. 대부분 Z세대 소녀 팬이다. 20여 년 전 이태리에서 처음 론칭됐지만 지금은 매장에 성조기를 걸어 놓는 등 미국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고 있다. 미국에서의 반응이 특히 좋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SNS 채널 샤오홍슈를 통해 콘텐츠를 발신한다. 이처럼 브랜디 멜빌이 Z세대들의 인기를 얻는 이유가 무엇일까.

나이키처럼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 다문화를 대변하는 마케팅에 성공을 거둔 브랜드는 거의 없다. 나이키는 MZ세대의 영향력이 높은 오피니언 리더와 인플루언서, 때로는 논쟁적인 광고와 카피로 정치·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지지해왔다. 지난 2018년 때도 그랬다. 나이키는 북미지역에서 미국프로풋볼(NFL) 선수 콜린 캐퍼닉을 ‘저스트 두잇’ 30주년 기념 캠페인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미국 경찰이 흑인 과잉 진압 논란이 된 2016년 경기 시작 전 국가 제창을 거부하고 기립 대신 무릎을 꿇은 퍼포먼스를 시작한 인물이다.

한국어로 ‘우릴 막을 순 없다’ 정도로 번역될 ‘You can’t stop us’ 캠페인으로 화면 분할 기법을 활용해 인종, 성별, 장애 여부에 상관없이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 선수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편집해 보여주고 있다. 잭 다이크월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전파됐을지라도 스포츠는 멈출 수 없다는 것은 전달했다”며 “나이키의 캠페인과 행동에 MZ세대는 열광하고 있다”고 말했다.

7 thg 4, 2021 — 참조 Yeezy Boost 750/ Yeezy 950 Boots – 하이컷, … 반면 Z세대는 디지털 학습도가 높은 X세대(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후반에 태어난 세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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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왕!! 고객세그먼트 및 비지니스 모델

Z세대는 브랜드 스스로가 가치를 보여주기를 원하며, 자신의 브랜드가 사회적 문제와 국제적 행사에 상품 외에 더 큰 가치를 앞세워 참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도 정치·사회 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환경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이념과 신념을 반영하기 위해 특정 브랜드를 지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 권력의 증가 -유통질서의 파괴에서 기인

결과적으로 브랜드는 판매와 직접 관련 없는 주제와 이슈일지라도 MZ세대에게 더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이고 많은 대화를 나눔으로써 그들과 함께 고민하는 흔적이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나이키처럼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 다문화를 대변하는 마케팅에 성공을 거둔 브랜드는 거의 없다. 나이키는 MZ세대의 영향력이 높은 오피니언 리더와 인플루언서, 때로는 논쟁적인 광고와 카피로 정치·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지지해왔다. 지난 2018년 때도 그랬다. 나이키는 북미지역에서 미국프로풋볼(NFL) 선수 콜린 캐퍼닉을 ‘저스트 두잇’ 30주년 기념 캠페인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미국 경찰이 흑인 과잉 진압 논란이 된 2016년 경기 시작 전 국가 제창을 거부하고 기립 대신 무릎을 꿇은 퍼포먼스를 시작한 인물이다.

이후 시위에 동참하는 유명운동선수들도 생겼다. 갑을논박이 치열했다.

그럼에도 나이키의 매출은 오히려 상승하는 결과를 낳았다. 또 주가도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사회 문제에 대한 나이키 입장을 분명히 밝히는 모습을 보여준 것만으로도 MZ세대로부터 지지를 얻기 충분했다.

이처럼 크고 작은 지역 사회에 관심을 갖고 MZ세대의 동참을 이끌어 내는 나이키의 캠페인 문화는 결국 브랜드를 스포츠·애슬레저 시장에서 아디다스, 룰루레몬보다 우위에 서게 했다.

또한 흑인, 성소수자, 여성 등 인권 관련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광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온 나이키가 최근 역대급으로 평가받는 코로나 캠페인을 선보였다.

한국어로 ‘우릴 막을 순 없다’ 정도로 번역될 ‘You can’t stop us’ 캠페인으로 화면 분할 기법을 활용해 인종, 성별, 장애 여부에 상관없이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 선수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편집해 보여주고 있다. 잭 다이크월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전파됐을지라도 스포츠는 멈출 수 없다는 것은 전달했다”며 “나이키의 캠페인과 행동에 MZ세대는 열광하고 있다”고 말했다.

02. 브랜디 멜빌(Brandy Melville) – 힙한 Z세대를 위한 ‘원 사이즈’ 전략

브랜디 멜빌은 미국, 유럽에 이어 최근 중국에서도 10대(13~19세)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대충 찍어 올린 듯한 인스타그램 사진 한 장에 ‘좋아요’가 무려 5만개씩 달린다. 팔로워 수만 456만에 달한다. 대부분 Z세대 소녀 팬이다. 20여 년 전 이태리에서 처음 론칭됐지만 지금은 매장에 성조기를 걸어 놓는 등 미국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고 있다. 미국에서의 반응이 특히 좋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SNS 채널 샤오홍슈를 통해 콘텐츠를 발신한다. 이처럼 브랜디 멜빌이 Z세대들의 인기를 얻는 이유가 무엇일까.

‘원 사이즈’와 ‘로고 리스’ 전략에 답이 있다. 여기에 그저 평범해 보이기까지 하는 자연스러운 화보도 한몫하고 있다. 주로 화보에는 전문 모델 대신 친근한 십대 소녀들이 등장한다. 같은 세대간 컬트적(소수의 사람이 열중하거나 좋아하는 경향)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오롯이 Z세대를 위한 패션 브랜드라는 점으로 각인되고 있는 셈이다.

실제 브렌디 멜빌의 SNS 화보 모델 지망생 대부분이 10대 소녀다. 지망생 가운데 상당수는 브랜디 멜빌 매장에서 판매 보조원으로 근무했던 이력을 가졌다.

본사측은 이들에게 제품기획 참여 기회와 화보 촬영에 착장할 옷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권한도 주고 있다. 말 그대로 Z세대를 위한 Z세대가 만든 컬렉션과 콘텐츠라는 것이다.

Z세대 분석 집단인 ‘이레귤러 랩스’의 애널리스트 로건은 “브랜디 멜빌은 Z세대에게 잠재적으로 브랜드를 함께 소유하고 있다는 의식을 심어주고 있고, 이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말했다.

‘원 사이즈’ 전략도 사실 평범하지 않다. 오히려 조금 작고 타이트하다. 브랜디 멜빌이 내놓은 옷을 소화하려면 평균 몸매보다 날씬해야 한다. 이 때문에 논란이 따르기도 했지만 여전히 서구권 Z세대 사이에 인기다. 해당 브랜드는 사회적 문제와 정치적 철학을 담거나 혹은 강력한 캠페인을 펼치지 않고도 단지 원 사이즈만 출시해 ‘쿨한’ 이미지를 Z세대 전달하고 있다.

브랜디 멜빌은 모든 사람들의 체형을 고려한 ‘원 사이즈’ 전략이라고 발표하고 있지만 그렇게 받아들이는 Z세대는 드물다.

브랜디 멜빌의 사이즈는 일부에게만 맞다. Z세대 여성들은 브랜디 멜빌을 입고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는 것만으로도 ‘힙하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원사이즈 옷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이 슬림한 체형이라는 것이며 이는 일종의 특정 그룹에 포함된다는 느낌을 갖게 해준다는 것이다. ‘모두를 위한 옷이 아닌 것’, ‘누구나 입을 수 있는 옷이 아닌 것’으로서의 매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매장에서 옷걸이에 걸린 옷을 헤치고 또 차곡차곡 개켜진 티셔츠를 들치며 맞는 사이즈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그저 Z세대는 맘에 드는 디자인만 고르면 된다. 실제 매장은 온통 십대들로 붐비고 부모들은 그저 소파에 앉아서 딸들이 쇼핑을 끝내기를 기다린다. 구매 결정 단계에서 사이즈에 대한 고민으로 수차례 피팅하는 번거로움과 시간 낭비가 없다.

Z세대에게 오프라인 쇼핑의 과정 하나가 생략되는 것이다. 이처럼 색다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외에 원사이즈 전략은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단축시킨다. 사이즈 별로 핏을 조정할 필요가 없어서 스타일이 정해지면 바로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03.루이비통(Louis Vuitton) – 중국 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한 럭셔리 브랜드

패션 아티스트로 영역 확장 중인 뮤지션 by 패션넷 코리아 …

1970, 1980년대 헤비메탈 콘서트 티셔츠 호황기는 최근 할리우드 스타들의 공연, 음반 관련 상품의 패러디로도 새롭게 부활했다. 과거 팝 문화의 향수를 기억하게 하는 공연 기념 티셔츠는 열성 팬들의 수집 대상물이었고, 현재 또한 팝스타를 비롯한 헐리우드 스타들의 판매 상품들은 한 시대를 이끄는 문화의 아이콘으로 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이 되어있는 저스틴 비버의 제품은 자연스럽게 뮤지션에 대한 홍보로 이어지는데, 이는 모든 팬들에게 더 큰 열정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팬들은 토론토, 뉴욕, 마이애미 할 것 없이 퍼포스 공연의 상품들을 구입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헤비메탈 장르는 패션업계에도 큰 영향을 주는 등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여러 영화들은 이러한 배경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등 헤비메탈 장르는 비슷하게 모방된 문화들에 대해 소셜 미디어 상에서도 “that’s so metal” 이라는 표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저스틴 비버의 팝업 숍은 바네스의 웹사이트와 뉴욕 비버리힐즈 샌프란시스코의 샵에서 열린다. 2016년의 공식 공연 상품은 단순한 티셔츠에서 발전해 후디, 항공 점퍼, 아이폰 케이스까지 소규모 컬렉션을 갖추게 되었고, 공연장 대신 팝업 스토어에서 판매되며, 웹 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의 팬들이 구매할 수 있다. 바니스 백화점의 경우 매장의 경영진들은 이 비즈니스를 시작한 것에 후회가 없다. 이것은 두 번 생각할 것 없이 첫 도전에 고객들의 호응을 느낄 수 있었고, 다른 브랜드의 판매에도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버는 디자이너 제품과 견줄만한 품질 있는 상품과 패션 그 자체에 대해 고민하며, 사람들이 만족해하고 호응하며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에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비버는 투어가 패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이 제작한 제품들로 대중들이 더욱 만족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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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마는 미국의 가수 리한나와의 협업을 통해 ‘푸마 크리퍼’를 출시했다. 푸마 크리퍼는 1980년대 펑크 시대의 음악과 패션을 푸마의 스포츠 헤리티지와 리한나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패션 및 스포츠 업계에서는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작업이 브랜드와 스타 양측 모두에게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오고 꾸준히 인기를 끌 수 있는 것을 이미 검증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브랜드 입장에서는 스타일이 좋다고 알려진 스타들을 적극 활용하며 그들의 신선한 감각을 제품에 불어 넣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와 이미지가 잘 맞는 패셔니스타를 통해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나설 수도 있다. 협업에 나선 스타들도 자신의 스타일을 알릴 수 있고 또 팬들에게 ‘아티스트’로서의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어 패션 및 스포츠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이 패셔니스타들에게 환영 받고 있다.

뮤지션의 투어 상품 판매를 비버가 성공시킨 것인데, 게다가 티셔츠를 비롯해 백화점은 비버 데님, 저지, 1,675 달러(한화 약 182만 원)의 바이커 자켓 등을 높은 가격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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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아티스트로 영역 확장 중인 뮤지션 by 패션넷 코리아 안수진 에디터

이번 포스팅은 한국패션협회에서 운영하는 패션넷 코리아에 기재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예 웨스트(Kanye West)를 포함한 최근의 뮤지션과 패션에 대한 기사입니다. 작성자인 안수진 에디터 님의 동의하에 기재합니다.

출처: 패션넷 코리아 (http://fashionnetkorea.com)

작성자 : 영어 통신원 안수진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뮤직 아티스트 머천다이징의 선구자

최근 아디다스는 미국의 가수이자 음악 프로듀서로 활동 중인 카니예 웨스트와 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15년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와 선보였던 이지(Yeezy) 브랜드를 스트리트 패션 뿐만 아니라 스포츠 제품까지 확장하기로 했다. 아디다스는 카니예 웨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아디다스만의 혁신적인 기술력에 카니예 웨스트의 창조적인 미적 감각을 접목시킬 계획으로 아디다스 관계자는 “카니예 웨스트는 음악, 문화, 패션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영감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아티스트로서 지난해부터 아디다스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영향력과 브랜드 파워를 이미 여러 차례 입증했다”라며 “그간 아디다스와 카니예 웨스트가 보여준 라이프 스타일 중심의 제품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스포츠 퍼포먼스 중심적인 제품들까지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팝 가수 카니예 웨스트는 2013년 이저스 디자인 라인업(Yeezus-design-heavy product)을 시작으로 뮤지션들 사이에서 에이전시 또는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시작하며 자신의 이름을 건 상품들을 판매하는데 선구자격이 되었다. 카니예 웨스트는 의류 산업에서 특히 진가를 발휘하는데, 콘서트와 온라인에서 판매한 해외 사이트 팩선(PacSun)의 여섯 가지 디자인의 티셔츠가 하루 만에 완판되었고 현재에도 많은 제품들이 이베이(eBay)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또한 2016년 2월에 있었던 ‘뉴욕 패션위크’에서도 역시 기대치에 부응했는데, 그의 정규 앨범 ‘The Life of Pablo’ 발매 시점에서 아디다스와 협업하여 생산한 상품들이 팝업 샵에서 판매되었다. 이때, L.A.와 파리에서 45달러 티셔츠, 95달러 후드티, 400달러 자켓을 판매했는데 놀라운 판매 수입과 더불어 많은 수익을 기록하기도 했다. 팬들은 다음 투어에서 판매될 상품들을 기대하며 더욱 의미 있는 공연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 것 같다.

한편, 세계에서 가장 옷 잘 입는 남자로도 뽑혔던 뮤지션 카니예 웨스트가 아디다스와의 핫한 협업 라인 제작에 이어 자신의 이름을 건 의류 브랜드 ‘파블로’를 론칭했는데, 향후 파블로 매장은 전 세계 21개 도시에 오픈될 예정으로 현재까지 뉴욕을 포함해 12개 도시에 들어섰다. 무엇보다 각 숍마다 해당 도시를 특징적으로 상징하는 아이템도 판매한다고 해서 더욱 관심이 가는 것이다.

이렇듯 카니예 웨스트가 음악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패션, 문화 전반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아이코닉한 인물로 자리 잡으면서 팝업 숍 오픈마다 제품의 완성도와 무관하게 그의 이름값과 센스가 녹아있는 아이템을 손에 넣기 위한 각 도시 패션 피플들의 움직임은 과열되는 분위기이다. 카니예 웨스트의 뉴욕 파블로(West’s Pablo) 매장 관계자에 의하면, 2016년 한 해 동안 매출 2백만 달러(한화 약 21억 8700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간 이처럼 스타들이 대중들의 라이프 스타일 마켓으로 시선을 넓혀갈 것이라고 예측한다. 앞서 언급되었던 카니예 웨스트는 또 다른 파트너인 이케아(Ikea) 와 협업해 가구 디자인을 선보이는 등 뮤직 아티스트들은 더불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진보하며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 혹은 팬들의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디자인하는 전문가로 발돋움하는 추세이다.

2016년 초까지 카니예 웨스트는 앨범을 새롭게 발매하는 것과 더불어 많은 아티스트들과 협업하여 그만의 패션 라인을 구축해 왔다. 또한 투어 셔츠도 트랜드화 되기 시작했는데, 카니예 웨스트는 발만(Balmain)과 리한나(Rihanna)는 퓨마(Puma), 디올(Dior), 마놀로 블라닉(Manolo Blahnik)과 협업을 진행해왔다. 또한 셀레나 고메즈는 페이퍼 씬 메시 바디 수트를 판매하고 있다.

투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팬들이 꼭 투어에 가야만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지고 있는데, 아티스트들이 판매 채널을 넓혀 대중들을 만나는 팝업 샵, 웹사이트 혹은 하이 스트리트 아울렛과 협업하여 오픈하기도 한다. L.A.에 위치한 래퍼 퓨처(Rapper Future)의 팝업 샵은 또 다른 힙합 아티스트인 오드 퓨처(Odd Future)의 의류 업체를 통합하여 오픈하는 것도 새로운 시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투어를 중심으로 한 제품들에게는 또한 놀랍고 구체적이며 일관된 미학들이 존재하는데, 특히 그런지 록과 헤비메탈 장르에 영향을 받은 아이템들이 주를 이루고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뮤지션 카니예 웨스트는 2013년 이저스 투어(Kanye West’s 2013 Yeezus tour)부터 지속적으로 셔츠를 판매해오고 있는데, 고딕 문자, 어두운 색상, 대담한 그래픽 등을 선보이고 있다. 제인 말리크(Zayn Malik)는 일러스트레이터 마크 윌킨슨(Mark Wilkinson)에게 찾아가 앨범의 삽화를 제안했고, 함께 제작한 티셔츠 또한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다.

연이은 아티스트들의 패션 제품 판매

힙합 아티스트들뿐만 아니라 2016년 퍼포즈 투어를 했던 저스틴 비버는 스타일리스트 ‘Fear of God’의 디자이너 제리 로렌조(Jerry Lorenzo)와 협업하여 패션 제품을 제작했는데, 1990년대 그런지 록(1990년대 초 유행한 시끄러운 록 음악의 일종) 스타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저스틴 비버가 직접 제작하고 무대에서 입었던 패션 제품들은 성공적인 판매 수익을 냈다.

특히, 저스틴 비버가 평상시 입는 편안한 스타일을 무대에서도 주로 착용하는 걸 선호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특히 많은 대중들의 호응을 얻었다는 분석이다. 마이애미와 뉴욕 투어에서의 성공적인 팝업 숍과 함께 7월 바니스 백화점에서 독점적으로 퍼포스 콘서트의 티셔츠, 데님, 가죽 자켓 등의 상품들이 95달러에서 1,675달러에 판매되었다.

모든 제품은 저스틴 비버가 퍼포스 공연 투어에서 직접 착용하는 의상들로 구성되어 있고 오버사이즈 셔츠와 하키 유니폼인 킬트 스커트에서 착안한 스커트를 제작하여 판매하기도 했다. 팝 가수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와 디자이너 제리 로렌조(Jerry Lorenzo)는 저스틴 비버의 월드투어 ‘퍼포즈(purpose)’에서 팝업 매장을 개설했는데, 이로 인해 뉴욕 바니스(Barneys) 백화점은 큰 수익을 냈다.

스타들은 그들에 관한 상품 판매 및 생산을 운영할 수 있는데, 저스틴 비버의 경우 1,675달러(한화 약 180만 원)의 쟈켓을 바니스 백화점과 아티스트들 간의 협업으로 판매를 높였다. 수 십 년 동안 음악가들은 그들의 콘서트 현장에서 팬들을 위한 기념품들을 브랜드화하여 판매하고 10~30% 정도의 이윤을 남기고 판매했다.

하지만, 최근 몇몇 아티스트들은 음악이나 공연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성장과 비즈니스적인 야망을 펼치기 위해 영향력을 넓혀 이와 같은 콘서트 상품들에 있어서도 눈에 띄는 발전을 진행시켜 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스타들의 팝업 매장들은 투어 시즌뿐만 아니라 그 외 시즌에도 계속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에도 스타들이 더 넓은 분야의 스타일 마켓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 전망하는데, 음악 예술가들은 결국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어야만 할 것이고,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대중들은 그것들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될 것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1970, 1980년대 헤비메탈 콘서트 티셔츠 호황기는 최근 할리우드 스타들의 공연, 음반 관련 상품의 패러디로도 새롭게 부활했다. 과거 팝 문화의 향수를 기억하게 하는 공연 기념 티셔츠는 열성 팬들의 수집 대상물이었고, 현재 또한 팝스타를 비롯한 헐리우드 스타들의 판매 상품들은 한 시대를 이끄는 문화의 아이콘으로 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이 되어있는 저스틴 비버의 제품은 자연스럽게 뮤지션에 대한 홍보로 이어지는데, 이는 모든 팬들에게 더 큰 열정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팬들은 토론토, 뉴욕, 마이애미 할 것 없이 퍼포스 공연의 상품들을 구입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헤비메탈 장르는 패션업계에도 큰 영향을 주는 등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여러 영화들은 이러한 배경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등 헤비메탈 장르는 비슷하게 모방된 문화들에 대해 소셜 미디어 상에서도 “that’s so metal” 이라는 표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일들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알 수는 없으나 음악과 상업성 그리고 패션의 협업 관계는 그만큼 쉽지는 않지만 자연스럽게 트렌드를 형성할 수 있는 순환을 창조해해는 겻은 사실인 것 같다. 전문가들은 향후 몇 시즌 동안은 좀 더 소박한 스타일이 유행할 것이며 이렇게 열정적인 대중들의 호응을 얻는 상품의 경우에는 하이 스트리트와 하이패션업계를 통해서도 생산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는 음악과 패션은 이제 더 이상은 서로 없어서는 안될 아이템이자 콘텐츠로서 묶여가는 현상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저스틴 비버는 이러한 헤비메탈의 영향을 받아 만든 투어 셔츠를 피어 오브 갓(Fear of God)의 제리 로렌조(Jerry Lorenzo)에게 디자인을 의뢰하게 되었다. 저스틴 비버의 퍼포즈 투어 상품은 그의 투어 팝업 샵과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뉴욕의 트렌디 부티크인 브이파일스(Vfiles)와 럭셔리 백화점인 바니스 백화점 그리고 어반 아웃피터스(Urban Outfitters)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판매 전략은 투어에 참가한 팬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으로 소비자 영역을 넓히면서 대형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홍보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바니스 백화점은 모든 과정에서 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최단 시간 안에 진행토록 지휘한 덕에 높은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현재 저스틴 비버는 연이은 구상으로 바니스와 파트너십을 맺어 독점적인 컬렉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은 바니스 백화점에도 첫 번째 도전이었다. 뮤지션의 투어 상품 판매를 비버가 성공시킨 것인데, 게다가 티셔츠를 비롯해 백화점은 비버 데님, 저지, 1,675 달러(한화 약 182만 원)의 바이커 자켓 등을 높은 가격에 판매한 것이다. 이는 이제까지 그가 판매했던 제품들보다 고가였고 그의 열정적인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저스틴 비버의 상품 판매가 성공을 거두고 나서 미국 바니스 백화점에서는 현재 빈티지 메탈 셔츠가 수 백 달러 혹은 수 천 달러에 판매되고 있는데, 이 제품은 남녀 공용이고 단색에 오버사이즈 스타일이며 길이 또한 다양하다.

저스틴 비버의 팝업 숍은 바네스의 웹사이트와 뉴욕 비버리힐즈 샌프란시스코의 샵에서 열린다. 2016년의 공식 공연 상품은 단순한 티셔츠에서 발전해 후디, 항공 점퍼, 아이폰 케이스까지 소규모 컬렉션을 갖추게 되었고, 공연장 대신 팝업 스토어에서 판매되며, 웹 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의 팬들이 구매할 수 있다. 바니스 백화점의 경우 매장의 경영진들은 이 비즈니스를 시작한 것에 후회가 없다. 이것은 두 번 생각할 것 없이 첫 도전에 고객들의 호응을 느낄 수 있었고, 다른 브랜드의 판매에도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버는 디자이너 제품과 견줄만한 품질 있는 상품과 패션 그 자체에 대해 고민하며, 사람들이 만족해하고 호응하며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에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비버는 투어가 패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이 제작한 제품들로 대중들이 더욱 만족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

저스틴 비버 퍼포스 투어 의상 판매팀은 한층 더 나아가 방식을 바꿔 대중들이 더욱 관심을 갖고 팬들이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작업들을 진행했는데, 비록 저스틴 비버, 카니예 웨스트, 셀레나 고메즈의 제품 제작자는 지난 9년간 판매 수입이 네 배나 상승했지만 아티스트들은 특히 패션 콘텐츠에 있어 더욱 다양하고 실험적인 제품들을 판매하기를 원한다고 한다.

저스틴 비버의 판매 제품들은 분명 패션이라는 범주 안에 존재하며 그 상품들 또한 유능한 디자이너들의 도움을 얻어 제작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피어 오브 갓 (Fear of God’s)의 제리 로렌조(Jerry Lorenzo)는 비버 제품의 판매 계획과 지난 시장 데이터 분석 등의 주요 임무를 담당하는데, 그는 여러 다른 브랜드들에서 영감을 얻어 함께 작업한다고 밝혔다.

품질력이 있는 스타들의 패션 상품들

과연 음악과 패션은 언제부터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을까, 팝 가수 비욘세도 자신의 아이비 파크(Beyoncé’s Ivy Park) 상품을 탑샵(Top Shop)에서 판매하고 그녀의 주요 판매처인 엣시(Etsy)를 통해서도 팬들은 그녀의 투어 제품들을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거대한 성공 뒤에는 콘서트 현장에서의 수입 뿐만 아니라 다른 경로를 통해 팬들에게 쇼의 티켓과 더불어 아티스트가 지향하는 다양한 문화의 콘텐츠 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티스트들은 팝업 샵을 런칭하는 등 다소 수입이 주춤할지라도 좀 더 나은 수입을 위해 여러 방법들을 모색하곤 한다. 팝 가수 비욘세(Beyoncé)와 엘리 골딩(Ellie Goulding)의 디자인 콘서트 기념 판매에서도 스타들의 팝업 스토어는 판매 그 이상으로 아티스트의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푸마는 미국의 가수 리한나와의 협업을 통해 ‘푸마 크리퍼’를 출시했다. 푸마 크리퍼는 1980년대 펑크 시대의 음악과 패션을 푸마의 스포츠 헤리티지와 리한나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패션 및 스포츠 업계에서는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작업이 브랜드와 스타 양측 모두에게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오고 꾸준히 인기를 끌 수 있는 것을 이미 검증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브랜드 입장에서는 스타일이 좋다고 알려진 스타들을 적극 활용하며 그들의 신선한 감각을 제품에 불어 넣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와 이미지가 잘 맞는 패셔니스타를 통해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나설 수도 있다. 협업에 나선 스타들도 자신의 스타일을 알릴 수 있고 또 팬들에게 ‘아티스트’로서의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어 패션 및 스포츠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이 패셔니스타들에게 환영 받고 있다.

브랜드가 패셔니스타들과 함께 작업을 하면 제품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잘 맞는 스타와 콜라보레이션을 이룰 경우 홍보와 매출 등 다방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스타들이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브랜드로서는 그동안 보여주지 못 했던 새로운 감각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스타들 입장에서도 자신의 감각을 인정받을 수 있고 팬들에게 가수나 연기자로서가 아닌 디자이너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이러한 쇼비즈니스는 패션과 굿즈의 경계를 타고 넘나드는 음악 상품이 다음 세대에도 시대적 향수를 간직한 유산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을 기대해 본다.

작성자 : 영어 통신원 안수진

<내용 출처>

http://www.billboard.com/articles/news/magazine-feature/7476035/justin-bieber-kanye-merchandise-t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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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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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usicvideotop.com/exclusive-first-look-justin-biebers-purpose-tour-merch/

http://www.royalfashionist.com/wp-content/uploads/2014/04/Kanye-West-x-adidas.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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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스의 미운 오리 새끼 || Kanye West의 Adidas Yeezy 500 ‘Blush’ 리뷰 및 On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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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BOOT – 스컬프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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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 이지 350 V2 페이드 리뷰 | 2020년 최고의 Yeezy 350 V2 릴리스는? | SI_GEN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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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rdan(조던)에서 Yeezy(이지)까지, 비싸고 저렴한 가격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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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ost Epic Moments of Kanye’s Yeezy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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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rdan(조던)에서 Yeezy(이지)까지, 비싸고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흰색 신발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흰색 운동화보다 시간을 초월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Supreme이 시즌 당 10개 이상의 콜라보레이션을 삭제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2주 전에 삭제 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세상에서 트렌드는 빠르게 움직입니다. 그러나 모델에 관계없이 겉보기에 흰색 운동화는 몇 세대 동안 지속되는 힘을 유지했습니다. 1960년대에 테니스화로 데뷔하여 반세기 이상 인기를 유지해온 adidas Stan Smith를 생각해보십시오. 80년대 후반에 뉴욕도심에서 인기를 얻고 이후 나이키의 상징적인 실루엣이 된 화이트 에어포스1이 있습니다. 흰색 스니커즈에 대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바삭바삭하게 깨끗하거나 멍이 들거나 깨져서 시대를 초월한 스타일을 방송합니다. 여름철(및 잠재적 재개 장)이 다가음에 따라, 이것은 귀하의 로테이션에서 즉각적인 자리가 필요한 카탈로그에서 최고의 흰색 신발입니다.

나이키 에어 포스1로우 슈프림

Supreme은 2000년대 초부터 Nike와의 콜라보레이션을 발표했지만 두 브랜드가 비교적 단순하고 즉각적인 고전적인 Air Force1을 제공하는데 2020년까지 걸렸습니다. 물론, 전통적인 흰색 Air Force1은 OG이지만 Supreme의 작은 빨간색 상자 로고 이 운동화의 바깥쪽에는 최소한의 브랜딩 터치가 있습니다. 또한 이 콜라보레이션에는 주목을 끌고 싶다면 흰색 신발을 한 단계 끌어 올릴 수 있는 Supreme Red 끈이 함께 제공됩니다. 궁긍적으로 Supreme 로고는 다재다능함과 접근성을 자랑하는 스니커즈 인 흰색 Air Force 1의 고전적인 특성에 이어 두 번째로 나옵니다. 당신이 그들을 깨끗하게 유지하러고 노력하든 죽일 계획이든 상관없이, 당신의 운동화가 흰색 Air Force 1 일 때 착용감을 얻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조던 1 레트로 하이 뉴트럴 그레이

이 Jordan 1은 “Neutral Grey”라는 제목이 있지만 여전히 흰색 운동화입니다. 흰색 조던1은 손에 넣기 쉽지 않으며, 이 특별한 쌍은 그 뒤에 구축 된 실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트럴 그레이의 OG 에어 조던 1 하이는 1985년에 출시 된 조던 1의 오리지널 컬러웨이 중 하나였습니다. 올해 2월까지 이 스니커즈 컬러웨이는 이전에 한번도 리트로팅 된 적이 없었습니다. 즉, 1985년의 오리지널 페어 중 하나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당신은 이 신발을 얻을 수 없습니다. Nike Swoosh와 칼라 밑받침은 뉴트럴 그레이 스웨이드 소재를 특징으로하며, 곧은 뒤꿈치는 지난 몇 년 동안 출시 된 Jordan 1 High 와는 별개로 보입니다. 신선한 흰색 신발에 대한 아이디어가 고전적이고 빈티지 한 느낌을 준다면 이 Jordans는 당신을 위한 것 입니다.

이지 부스트 350 V2 크림 화이트

2015년부터 아디다스이지와의 파트너십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올 화이트 슈즈를 떨어뜨리기까지 2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출시 이후 크림 화이트 소재의 adidas Yeezy 350 Boost V2는 화제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기다릴 가치가 있는 이 Yeezy는 출시 이후 거의 4년 동안 가장 인기있는 올 화이트 슈즈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올 화이트 Yeezy 350 Boost V2는 크림 화이트 갑피와 코어 화이트 미드솔, 측면에 화이트 아웃 “SPLY-350″로고가 특징입니다. 이지와 아디다스의 화이트 350 Boost V2는 원래 출시 된 지 1년이 조금 넘은 재입고를 받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Yeezys가 당신의 물건이라면 당신의 컬렉션은 파트너십의 가장 인기있는 실루엣의 올 화이트 페어 없이는 완성되지 않습니다.

나이키 LD 와플 사카이 화이트 나일론

독특하고 흥미로운 우동화에 관심이있는 사람들을 위해 Nike와 Sacai의 최근 콜라보레이션은 여러분이 찾고있는 것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2018년 가을, Sacai가 2019 년 봄 / 여름 레디 투웨어 쇼에서 두 개의 협업 나이키 실루엣을 런웨이에 보냈을 때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원래 표시된 두 운동화는 Nike Blazer High 와 LD Waffle의 협업 버전입니다. 둘 중 LD Waffle은 Waffle Daybreak와 LDV 모델의 혁신적인 융합으로 인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Nike x Sacai LD Waffle의 이 화이트 버전은 OG 컬러 웨이 이 후 거의 1년 뒤인 2020년 3월에 출시되었으며, 회색 스웨이드 오버레이가 있는 흰색 나일론 갑피와 이중 밑창, 혀 및 swoosh가 특징입니다.

Nike Blazer High Sacai 화이트 그레이

Blazer High는 2020년 Sacai와 Nike와의 초기 협업의 일환으로 출시 된 두 번째 스니커즈로, 자체적으로 여러 가지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흰색-회색 색상은 위의 LD 와플과 확실히 유사하지만 모양과 스타일은 더 이상 다를 수 없습니다. 여전히 매우 다재다능한 Sacai의 Blazer에 대한 해석은 운동화와 Nike Dunk를 결합하여 더 부피가 크고 강화 된 신발을 만듭니다. 이 운동화도 거의 모둔 의상 옵션과 짝을 이룰 수 있지만 바이브는 하이 패션 LD 와플보다 약간 더 활동적이고 거리 중심적입니다.

아디다스이지 폼 RNNR

미래는 지금이고 편안한 신발 슬립의 미래는 Yeezy Foam RNNR 입니다. 이 신발은 공기 역학적 토네이도 같은 모양에서 수확 된 조류의 구성에 아디다스의 EVA 폼이 혼합되어 완전히 미리 지향적입니다.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입을 새로운 킥을 찾고 있다면 Kannye West와 adidas가 도와드립니다. 타임머신으로 보내온 Crocs 한 켤레처럼, 이 흰색 신발은 기본적으로 2030년 여름 시즌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흰색 색상이 조금 비싸다고 느끼면 최근에 출시 된 Sand를 시도해보세요. 거의 절반의 가격으로 쇼핑 할 수 있는 colorway.

뉴발란스 550 Aime Leon Dore

New balance는 2020년에 JJJJound, Salehe Bembury, WTAPS, Kith, Todd Snyder 등과 같은 협력자들과의 인기있는 파트너십을 통해 미친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협업은 Aime Leon Dore와 함께했을 것 입니다. 두 브랜드는 2020년에 두 번 연결되어 뉴발란스827과 은퇴한 550을 모두 제공했습니다. 827이 인기가 있었고 특정 색상이 건강한 프리미엄을 위해 재판매되었지만 운동화 세계를 설정한 것은 Aime Leon Dore New Balance 550 이었습니다. 불. 뉴욕 브랜드의 아름다운 룩북 스타일링과 뛰어난 컬러웨이 선택 사이엥서 550은 즉각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일부 색상에서 300% 이상의 가격 프리미엄을 요구했습니다. 불과 몇 달 전 출시 된 이후 New Balance는 협업의 성공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에어 조던 1 레트로 하이 오프 화이트 화이트

Air Jordan 1 Retro High Off-White의 이 EU 독점 컬러웨이는 “The Ten”으로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재판매 프리미엄은 그랬던 다른 모든 운동화의 존경을 요구합니다.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이 Off-White x Nike 운동화는 성배이며 의심 할 여지없이 가장 비싼 흰색 신발 중 하나입니다. 이 운동화의 최근 판매량은 $ 3,000 ~ $ 4,000 USD로 출시 주 프리미엄의 거의 두 배입니다. Virgil Abloh와 Nike가 공동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The 20″을 출시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합리적 일 수 있지만 이 특정 색상과 모델은 다시는 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디다스 울트라 부스트 4.0 화이트

2013년에는 시대가 달랐습니다. Kanye West는 Nike와의 끔찍한 관계를 깨고 있었고 adidas는 이제 막 “Boost”라는 새로운 유일한 기술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2년 후 West는 아디다스와 함께 일하면서 부스트 밑창을 기반으로 제작 된 자신의 운동화를 출시했습니다. 거기 어딘가에서 Kanye West는 Ultraboost를 착용하기 시작하여 대중 문화에서 솔과 운동화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2021년에는 울트라 부스트가 모던 클래식이 아니라고 주장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운동화는 유아기 동안 매진 된 제품으로 출시 된 광택을 잃어버렸지만 스타일리시하고 편안한 신발입니다. 올 화이트 아디다스 울트라 부스트 한 쌍으로 파블로 이전 시대에이지를 모방하세요.

코코넛 슈즈를 매치하면 스타일리시한 팔찌가 더 부족할 수도 …

15 thg 10, 2019 — 최인의 트렌디한 코디에서 가장 높은 출가율이 예지이며 코코넛 슈즈와 … 않는 스타일을 선보이며 YEEZY 를 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팔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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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없는! Yeezy 700 v3 모노 홍화 온 피트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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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 보도자료 > 청소년 매일 2시간 SNS, 우울·자살 위험

22 thg 3, 2002 — 특히, 여름철 습한 기후에서 비롯된 열대야와 맞물리게 되면 높은 수면의 질은 기대 … 또한 부적응, 일탈, 강박, 집착과 동조성, 모방성, 충동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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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DAS YEEZY 700 V3 AZAEL 검토 및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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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를 모방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역사에 대한 그의 관점에서 보면, 예수의 집단적 살인에 대한 비폭력적 공개 행위는 이에 대항하는 문화적 바이러스를 만들었고, 힘이 곧 정의라는 당시 시민 사회의 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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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데이 | Unboxing UNRELASED #Yeezy 350 v2 CMPCT 슬레이트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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